12월 6일
우리들은 그릇된 생각을 하는 것보다도, 악한 생활을 함으로 인해서 더 많은 착오에 빠지는 법이다.
1
무지가 악을 낳는 것은 아니다. 해독을 가져오는 것은 다만 착오 그것뿐이다.
사람들이 지식을 가졌음으로 하여 착오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지식을 가졌다고 공상함으로써 착오를 일으키는 것이다. <루 소>
2
모든 착오는 해독을 가져온다. 왜냐하면 해독 없는 착오란 있을 수 없는 것임으로써 이다. 그리고 그 이상으로 아름답고 신성한 착오란 있을 수 없다.
다만 진리만이 안전하다. 그리고 진리만이 확실하며 진리만이 믿을 수 있는 것이다. 진리 속에만 참된 위안이 깃들어 있다. 진리만이 잃어버릴 수 없는 금강석이다.
인간을 허위에서 해방하는 것은, 그 무엇을 벗겨버리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을 의미한다. 허위를 허위라고 아는 것이 그것이 진리다.
착오는 언제나 해독을 가져온다. 늦든 빠르든 그 착오를 지지하는 사람에게 해독은 오는 것이다. <쇼오펜하우엘>
3
아무리 하여도 벗어버릴 수 없는 착오라는 것이 있다. 착오에 빠진 두뇌에는 극서에 빛을 비
쳐주는 지식을 주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그때 착오는 스스로 사라져버릴 것이다. <칸 트>
4
우리들은 이 세계를 우리들 자신의 관념에 의하여 본다. 우리들은 이 세계를 그것이 있는 그대로 보지 않는 것이다. 우리들 자신의 관념이 주는 빛 속에서 보는 것이다.
이 세상에 대하여 혐오를 느낄 때, 마치 검은 안경을 쓴 듯 세계는 어둡게 보이는 것이다. <류시 마로리>
5
인간이 가지고 있는 나뿐 성질의 하나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높이며 자기 자신의 행복을 원하는 그것이다. 그러나 자기 자신만ㅇ을 사랑하는 인간은 불행한 법이다.
그는 위대해지기를 바란다. 그러나 자신의 적고 짧음을 안다. 행복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자신이 불행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완성한 것이기를 원 한다 그러나 자신이 전연 불완전한 것임을 깨닫는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기를 원한다. 그러나 자신의 결점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하며, 자기에게 대한 경멸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임을 깨닫는다.
이리하여 자기가 원하는바 모든 것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볼 때에는, 이 같은 사람은 가장 무서운 죄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즉 그는 자기의 뜻에 반대 되는 진실 그것을 미워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는 그 진실을 깨뜨려 버리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마저 안되면 자신의 마음속에서와 다른 사람들의 눈앞에서 될 수 있는 한 진리를 왜곡하려고 획책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자신의 결점 타인 및 자기 자신에게 감추려고 하는 것이다. <파스칼>
6
전연 새롭게 출발의 생활을 하려고 하는 것은 곤란한 일이다. 언제나 재출발의 생활을 생각하는 자는 악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세네카>
7
인간을 착오에서 해방시킨다는 것은, 그 사람에게 무엇을 준다는 것을 뜻하는 것인지 그 사람에게서 무엇을 빼앗아 버리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허위를 의식하는 그것이 이를 의식하는 그것이다. 착오는 항상 착오를 지지하고 있는 사람 그 자신에게 해독을 가져오는 것이다. <호마 캠비스키>
*
굶주린 자에게 밥을 주며 벗은 자에게 옷을 주며 병든 자에게 누울 자리를 마련해 주는 것은 모두 선한 일이다.
그러나 모든 일과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 선한 일은 같은 계례를 그 착오에서 건져내어 준다는 그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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