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인생의 한편의 詩

가슴으로 느껴라 /헬렌 켈러

by 바닷가소나무 2018. 8. 29.

가슴으로 느꺄라


                      - 헬렌 켈러


태양을 바라보고 살아라.

그대의 그림자를 못 보리라.


고개를 숙이지 말라.

언제나 머리를 높이 두라.

세상을 똑바로 쳐다보라.


나는 눈과 귀와 혀를 빼앗겼지만

내 영혼을 잃지 않았기에

그 모든 것을 가진 것이나 다름없다.


고통을 느껴보지 못한 사람은 진정한 쾌락을 일 수 없다.

그대가 정말 불행할 때

세상에서 그대가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을 믿어라.

그대가 다른 사람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한

삶은 헛되지 않으리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소중한 것은

보이거나 만져지지 않는다.

단지 가슴으로만 느낄 수 있다.

***********************************


헬렌 켈러



요약 테이블
출생1880. 6. 27, 미국 앨라배마 터스컴비아
사망1968. 6. 1, 코네티컷 웨스트포트
국적 미국

요약 : 켈러는 일생을 농아와 맹인을 돕고, 사회주의 지식인으로서 인권운동과 노동운동에도 기여했다. 심한 병을 앓은 후 19개월 되던 때 시각과 청각을 잃었다. 1887년 7세때 앤 맨스필드 설리번을 만나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1개월도 안 되어서 설리번은 그녀의 손바닥에 수화 알파벳으로 사물의 이름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자신의 후두에 손가락을 대어 헬렌에게 진동을 '듣도록' 함으로써 말하는 법을 익히게 했다. 설리번의 지속적인 지도 속에서 열심히 공부한 덕택에 1904년 래드클리프 대학을 우등생으로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장애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전 세계 장애인 복지 사업에 큰 공헌을 했다. 1964년에 대통령 훈장을 수상했다. <나의 삶>, <헬렌 켈러의 비망록> 등의 많은 책을 저술했다.

Helen Keller

ⓒ wikimedia commons | Public Domain


그녀의 교육과 훈련은 장애인 교육에 있어서 특출한 성취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심한 병을 앓은 후 19개월 되던 때 시각과 청각을 잃었다.


6세 되던 해에 그녀의 부모는 헬렌 켈러의 교육을 위해 그레이엄 벨에게 자문을 구했으며, 그결과 앤 맨스필드 설리번(후에 존 A. 메이시 여사가 됨)이 1887년 3월 2일부터 그녀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당시 20세였던 설리번은 이전에는 맹인이었으나 부분적으로 회복된 적이 있었으며 보스턴에 있는 퍼킨스 맹인학교를 졸업했다. 1개월도 안 되어서 설리번은 헬렌 켈러의 손바닥에 수화 알파벳으로 사물의 이름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나중에 설리번은 자신의 후두에 손가락을 대어 헬렌에게 진동을 '듣도록' 함으로써 말하는 법을 익히게 했다. 설리번의 지속적인 지도와 보스턴에 있는 호레이스 맨 농아학교, 뉴욕 시에 있는 라이트-휴메이슨 구화학교에서 수학한 결과, 헬렌 켈러는 브라유 점자를 읽고 쓸 수 있게 되었으며, 정상 학교 교육과정에 매우 능숙해지게 되었다. 1904년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의 래드클리프대학을 우등생으로 졸업했으며, 거기서 설리번은 헬렌의 손바닥에 강의를 '쓰는' 방법을 이용했다.

일생을 농아와 맹인을 돕는 데 바쳤다. 그녀의 목소리는 알아듣기 힘들었는데 통역자와 함께 전세계를 여행하며 장애자를 위한 교육을 진작시켰다. 많은 책을 저술했으며 그중에는 〈나의 삶 The Story of My Life〉(1902)·〈헬렌 켈러의 비망록 Helen Keller's Journal〉(1938) 등이 있다. 앤 설리번의 가르침을 받았던 헬렌 켈러의 어린시절은 윌리엄 깁슨의 희곡 〈기적을 일으킨 사람 The Miracle Worker〉(1959)에 묘사되어 있는데, 이 희곡은 1960년에 퓰리처 상을 받았고 1962년에 영화화되었다.


각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