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 인생독본 / 10월28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10. 28.

1028

 

병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우리들의 육체를 지키기 위한 필요한 조건인 것과 같이 고뇌라 하는 것은 탄생에서 죽음에 으르기까지의 우리들의 생활에 있어서 피치 못할 조건인 것이다.

 

1

공기의 압력이 제게 된다면 우리들의 육체는 부서져버릴 것이다. 그와 같이 결핍. 노고, 기타 괴로운 운명의 압력이 인간의 생활에서 없어진다 인간의 자부는 차츰 커지고, 그 자신 부서져버리지는 않더라도 어쩔 수 없는 우매와 광증이 자태를 나타나게 될 것이다. <쇼오펜하우엘>

 

2

폭풍 속에서만 항해의 예술미가 표현된다. 전항에 있어서만 군대의 용감성을 경험된다.

인간의 용기는 그 사람이 곤란하고 위험한 경우에 떨어졌을 때에만 알 수 있다. <다니엘>

 

3

온갖 존재는 신에 의하여 보내지는 모든 것을 이용할 수가 있다. 그 뿐만 아니라, 그것이 보내지는 때를 이롭게 할 수도 있다. <오오레리아스>

 

4

고뇌는 일에 대한 각성이다.

고뇌 속에서만이 우리는 비로소 우리의 생활을 느끼는 것이다. <칸 트>

 

5

불행은 인생에 있어서 시금석이다. <프리체>

 

6

영예에 익숙해서는 안된다. 극성은 이윽고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부한 자는 잃음을 알어라.

행복한 자는 괴로움을 알아라. <시르레르>

 

7

덕성과 영혼의 힘이란 불행, 고뇌, 병 속에서도 한층 확고한 것이 되어가고 또 완성되어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온갖 시련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확고하니 그것들을 견디어 나가지 않으면 않된다. 모든 시련은 한 발작 우리를 신에게 가까이 가게 하는 것이다.

 

*죽음이 없는 영원의 형벌로서 지워진 영원의 유태인 이야기가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고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