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인생독본 / 10월3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10. 3.

103

 

재산은 결코 만족을 주는 것이 못된다. 재산이 늘어감에 따라서 그 욕심도 더욱 더해진다.

그리고 재산이 늘어감에 따라서 그 욕심을 만족시키는 정도는 더욱 줄어드는 것이다.

 

1

자신이 원하는 것만큼 갖지 못한 자도 자기 값어치 이상의 것을 갖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리프텐밸크>

 

2

가난이 불행인 것은 아니다. 불쌍한 것은 자신의 계산 이상의 것을 바라는 그 것이다. <세네카>

 

3

도둑이 훔칠 수도 없고, 폭군이 침해할 수도 없으며, 그대의 죽은 뒤에도 남아 있어 결코 썩어버리지 않는 재산을 얻으라. <인도의 속담>

 

4

자신을 위하여 보물을 지상에 쌓아서는 안된다. 벌레와 녹이 재보를 해치고 도둑이 땅을 파서 재보를 훔쳐 갈 것이다.

자신을 위하여 재보를 하늘에 쌓으라. 거기는 재보를 해칠 벌레도, 녹도 없으며, 도둑이 땅을 파고 훔쳐 갈 수도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거기서는 그대의 재보가 있는 곳에 마음도 있기 때문이다. < 성 서>

 

5

재산으로 생기는 여러 가지 욕심에 총명한 한계를 짓기는 불가능한 일은 아니로되, 상당히 곤란한 일이다.

실제로 인간의 만족이란 것은 절대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인 관계에 서 있는 것이다.

즉 만족이라는 것은 틀림없이 그 사람의 욕심과 그 재산과의 관계에 있어서, 재산 그것은 분모가 없는 분수와도 같이 의의가 없는 것이다.

갖고 싶지 않은 것, 그리고 자기에게 필요치 않은 것을 갖고 있지 않는 사람은 그래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사람보다 백배나 계산을 갖고 있으면서도 아직 욕심을 다 채우지 못한 자는 자기는 아주 불행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쇼오펜하우엘>

 

6

적개 탐내고 자기 혼자의 힘으로 만족하는 것, 무엇이든 얻게 되는 일이라면 모든 기회를 이용하는 대신 언제나 남에게 베풀어 준다는 상태에 있는 것이 이상 확실한 태도는 없다.

공부하는 모든 것에 해택을 받고 있는 것보다 자기가 자기의 필요를 만족 시키는 편이 훨씬 확실한 태도이다.

그것은 현재에 있어서 어느 소수의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될지도 모르나 늘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확실한 태도인 것이다. <에머슨>

 

*

가난의 괴로움을 면하는 길은 두 가지가 있다. 자기의 재산을 늘리는 것과 자기의 욕망을 줄이는 것이 두 가지이다.

전자는 우리의 힘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그러나 후자는 언제나 우리에게 가능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