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8일
가정적인 결합은 그것이 종교적 결합에까지 발전했을 대라도, 그 가정의 여러 식구가 신과 신의 가르침을 믿을 때에만 확고한 것이 되며 또한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오는 것이 된다. 이렇게 되지 않고는 가정이 기쁨의 원천이 될 수 없다. 반대로 고생과 걱정의 원천이 될 것이다.
1
가정으로서의 이기주의는 개인으로서의 이기주의보다 참혹할 때가 있다. 자기 한사람 때문에 남의 행복을 희생시키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도 가정의 행복을 위해서는, 남의 행복이나 결핍을 이용함을 거의 의무인 듯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2
자기의 악행을 변명하기 위해서 가장 잘 쓰이는 이유, 그리고 가장 옳지 않는 이유란,
『가정의 행복 때문에』라는 말이다.
3
가정에 대한 애정은 자아 애와 같은 감정이다. 그러므로 감정은 옳지 않고 사악한 행위의 원인은 되지만, 그 변명은 될 수 없다.
4
어떤 사람은 권력에서, 다른 사람들은 학문에서, 도 다른 사람들은 향락에서 행복을 찾고 있다.
세 가지 모양의 욕망이 세 가지의 다른 학과를 만들고 모든 철학자들은 이 세 가지의 하나에 딸려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보다도 한층 참된 철하게 도달하고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일을 이해하고 있다
즉 ㄴ일반의 행복, 모든 사람들의 노력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은 이 세 가지 중에 들어 있지 않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또 다음과 같은 점도 이해하고 있다. 즉 참 된 행복은 모든 사람이 손실도 질투도 없이 얻을 수 있으며, 자기 의지에 반하여 잃지 않으면 안되는 그런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파스칼>
5
인색, 협박, 노동계급에[대한 압박, 부정한 생각, 그 모든 것이 가정에 대한 사랑이라는 이름아래 변명되고 있는 것이다.
6
가문도, 가정도, 인가의 영혼을 제한할 수 없는 것이다. 인간은 그 탄생의 날부터 일정한 소수의 사람을 그의 주위에 갖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들의 부드러움이 그 마음속에 인간에 대한 애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가정적인 그리고 민족적인 결합이, 예외적인 계급적인 것으로 되고, 그로 인하여 전 인류로서의 요구를 제외하는 것으로 된다면━그것은 우리의 영혼을 기른 대신에 우리의 무덤이 되고 마는 것이다. <챤 닝>
*
가정에 대한 사라에는 자기 개성에 대한 사랑과 같이 선도 악도 없는 것이다 이것은 어느 것이나 다 자연의 현상이다.
가정에 대한 사랑이 그 정도 이상으로 한계를 넘어 설 때 죄악이 될 수는 있지만 덕성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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