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 - 인생독본 / 6월27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8. 5.

627

 

신의 가르침을 지키기 위하여 사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무어라 말하든지 마음을 혼란하게 갖는 법은 없다.

 

1

언제나 모든 사람들이 우리들의 마음속에서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를 환하게 들여다 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세네카>

 

2

숨김없이 다 들어 내놓고 살아라.

나쁜 행동을 숨기는 것은 좋지 못하다. 그러나 그것을 자랑하듯이 펼쳐놓는 것은 한층 더 좋지 못하다.

 

3

남이 하지 못하는 부끄러움(뉘우침)을 갖고 있는 것만큼, 그 사람의 도덕적 완성의 단계를 확실하게 나타내는 것은 없다.

 

4

실행이 없는 말과 실행에 앞서는 사상은 생각지도 않는 오해를 사는 수가 있다.

 

5

사람들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것은 선한 감정이다. 그러나 자기 자신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것은 더한층 아름다운 감정이다.

 

6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숨길 수도 있다. 신의 앞에서는 아무것도 숨길 수가 없다.

 

7

부끄러워해야 할 일을 말하며 말하지 못할 일에 대해서 후회나 속죄를 말하는 것은, 도리어 그런 부끄러운 일을 되풀이 하여변명하는데 지나지 않는다.

물음을 받았을 때에는 조금도 숨기지 말라. 그러나 아무 필요도 없을 때에는 자기의 악을 말하지 말라.

 

8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다 나타난다. 숨길 것은 모두 늦거나 이르거나 간에 다 나타나는 법이다. <공 자 >

 

9

죄는 그 주인을 찾는다.

 

*

아무 것도 숨길 필요가 없도록 살라. 또 남에게 자랑하거나 보이거나 할 생각을 갖지 말고 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