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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 / 인생독본 3월 4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4. 17.

 

  34

 

 

 

폭식 식사에 있어서 방종은 가장 일반적인 죄악이다. 우리들은 그 죄악을 예사로 생각한다. 그것은 거의 전부의 사람들이 그 죄를 범하고 있기 때문이다.

 

1

식욕만 없다면 한 마리의 새도 그물에 걸리는 일이 없을 것이며 고기잡이꾼도 그 그물을 치지 않을 것이다. 식욕은 손을 묶는 쇠고랑이며 발을 붙들어 매는 사슬이다. 식욕의 노예가 되는 자는 신을 믿음이 드물다. < 사아디 >

 

2

소크라테스는 모든 사치품을 쉽게 물리칠 수가 있었다. 이것은 보통 사람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같이 생각된다. 그는 그를 본받을 줄 모르는 자들의 육체, 두뇌, 그리고 정신에 대하여 이것들( 과식한 음식물) 이상으로 유해한 것은 없다고 역설 하였다.

 

3

신은 사람에게 음식을 보내준다. 악마는 요리인 을 보내준다.

 

4

육체가 지적인 일을 하여 괴로움을 받는다면 선이다. 그러나 앎의 힘이 육체적인 욕정으로 인하여 괴로움을 받을 때는 악이다. < 타르무우트 >

 

5

입을 조심하라. 병은 입으로부터 들어온다.

그대가 식탁에서 일어설 때 좀 더 먹고 싶다 하는 정도로 하라.

 

6

고뇌를 이 세상에 있어서의 가장 큰 악이라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용감하지 못하다. 만족이란 것 속에 가장 높은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 절제할 수 없음과 같이. < 시세로 >

 

*

음식에 대한 부절제는 죄악으로 생각되고 있지 않다. 그것은 다만 타인에게 큰 해를 끼치지 않음에 불과하다. 그러나 인가의 존엄에 배반하기 때문에 죄악이 되는 것이 있다. 음식에 있어서의 부절제는 이와 같은 죄악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