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인생독본 3월 17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5. 3.

317

 

 

현대에 존재하는 나쁜 조직 속에서 구원을 얻으려면, 오직 사람들 속에 종교적 의식을 넓히는 일 그것뿐이다.

 

1

깊은 종교적 신앙에 뿌리를 박지 못한 어떠한 확고한 지식의 승리라도, 어떠한 진지한 사회적 진보도 있을 수 없으리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또 나는, 어떠한 학문이라 할지라도, 높은 종교적인 욕구에 대해서, 혹은 인간의 발생 및 운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대해서 무관심하다고 할 것 같으면, 새로운 사회의 건설을 실현하기에는 무력하며, 또한 이후에도 무력하리라고 확신하는 바이다.

혹시 그것이 아름다운 형식을 꾸며낼 수 있을는지는 모른다. 그러나 이 형식만으로는 푸로메슈우스가 하늘에서 따온 저 불꽃을 영원히 얻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 마드지이니 >

 

2

무엇보다도 우선 신의 왕국과 신의 진리를 찾으라, 그때에 비로소 모든 다른 것도 당신은 얻을 수 있으리라.참되고 그리고 건전한 사회를 조직하는 첫걸음은 모든 사람에게 물질계에 대한 그들의 진실하고 평등한, 그리고 편파가 없는 권리를 보증하는 것이다.

이것을 얻음은 모든 필요한 것을 다 완수한 것은 아니지만 그 후의 일은 아주 용이하게 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것을 얻지 못하는 동안에는 다른 모든 것도 수익을 올리지 못할 것이다.

< 헨리 죠오지 >

 

3

사회는 공통의 신앙과 공통의 목적 없이는 존재하지 못한다. < 마드지이니 >

 

4

좋은 사회란 거기에 위대한 진리가 실현되는 사회이다.

 

*

만약 그대가 현재의 사회의 나쁜 조직 때문에 고뇌라고 있다면, 그리고 그 조직과 싸우려면, 수단이 단 하나밖에 없는 것임을 알라.

그것은 사람들 속에 종교의 의식을 싹트게 하는 것이다. 물론 그러기에는 누구보다 먼저 그대 자신의 속에 종교적 의식이 싹트지 않으면 안 된다.

 

무저항주의

 

무저항주의의 중요한 의의는 어디에 있습니까?

악을 송두리째 뽑아버리는데 있지요. 자기 자신의 마음에서 그리고 동시에 상대방의 마음속에서, 송두리째 뽑아버리는데 있습니다.

그 가르침은 이 세계에 있어서 악을 번영시키며 영원하리라는 것을 용서치 않습니다.

타인을 공경하고 비방하는 자는, 그 상대방의 심중에도 증오의 감정을 타오르게 합니다. 이것이 모든 악의 근원이 되는 것입니다.

자기를 비난함으로 자기도 비난을 한다. 악에 대하기를 악으로써 대함은, 악한 일을 상대방에게나 자기에게 되풀이함을 의미합니다.

우리들이 몰아내고 싶은 악마 자신을 도리어 재생시킴을 의미합니다. 적어도 자유롭게 해주고 혹은 원기를 덧붙여 줌을 의미합니다. 악마는 악마로써는 몰아낼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가령 그 가르침의 의의는 믿을 수 있다고 쳐도, 과연 그것이 실행할 수 있을 까요?

신의 법칙 속에 적혀있는 모든 선과 같이 실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신은 그 환경의 여하를 불문하고 자기부정, 손실, 고뇌, 그리고 심지어는 죽음 없이는 이룰 수 없는 것입니다.

자기의 생명을 신의 의사를 이루는 일 이상의 것을 높이 평가하는 사람은 진정한 생명이란 것에 대하여서는 송장입니다. 그러한 사람은 자기 생명을 건지려다가 도리어 그것을 잃고 맙니다. 또 일방적으로 무저항주의는 단 한사람의 생명 또는 무슨 현실적 행복을 희생하기만 하면 족함에 반하여, 저항주의는 그 몇 천배의 희생을 받치게 하는 것이다.

무저항을 지킨다. 저항은 파괴하는 것입니다.

부정의를 행하기보다 정의를 행함이 비교도안되리만큼 안전합니다.

마찬가지로 비방을 찾아내는 것이, 거기에 폭력으로써 저항하느니보다 안전합니다. 현실의 인생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관계에 있어서도 그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모든 사람이 악에 대하기를 악으로써 함이 없게 된다면, 이 세상은 얼마나 행복스러운 곳이 될까요?

그렇지만 얼마 안 되는 사람들만이 무저항주의를 신봉한다면, 다른 사람들은 그를 극형에 처할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자기가 죽인자의 피가 묻은 왕관을 쓰고 살아가기보다는 자기의 적을 위하여 기도를 드리며 무저항 애의 승리 속에 죽어가는 편이 더욱 행복하지 않을 가요? 그러나 악에 대하기를 악으로써 하지 않을 것을 믿는 사람이 한사람이건 천 사람이건 그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 사람들은 교양 있는 사람들 속에 있거나 야만인 속에 있거나, 온갖 폭력에서 안전합니다.

칼을 든 자는 칼로 인하여 멸망합니다.

친화적(親和的)으로, 비방에 대답하는 일 없이 그리고 비방을 잊고 용서하는 사람들, 평화를 찾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평화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가령 살해를 당한다 하드라도 그 사람들은 행복합니다. 이리하여 모든 사람들이 무저항의 가르침을 알게 된마면 비방도 악행도 모두 사라질 것이 분명합니다.

사회는 그 사람들에게 주의도 하지 않고 감사도 하지 않지만, 그러나 차차로 그 사람들의 숨은 행위에 의하여 선화되며 그리고 현명하게 되어갈 것입니다.

그리고 가령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여, 그 소수 중의 어떤 사람들이 압박을 받고 드디어 죽는다 하드라도, 그 사람들은 수난의피에 의하여 더욱 싱싱하게 된 가르침을 자기들뒤에 남기고 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