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6일
과학의 중대한 폐단은 다음과 같다.
그것은 모든 것을 알 수도 없는 것일 뿐만 아니라, 종교의 도움이 없이는 무엇을 배워야할지 그것조차도 모르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만 과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그들에게만 필요한 것, 유쾌한 것만을 연구하고 있다는 그 점이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대게 옳지 못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있어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다만 자기들에게 이익이 되는 지상적인 질서뿐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무엇보다 유쾌한 것은, 더욱더 위대한 지혜의 노력도 실재적인 적용도 필요로 하지 않는, 공허한 호기심의 만족 그것이다.
1
은혜로운 하나님! 새나 나비들에 관하여 신경을 쓰기 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대질서 속에 들어가지 않으면 아니 될 것이다. 지식도 표면만의 것은 무익한 것이다. 정확한 지식이라면 무한한 세계로 인도해 준다.
⌜그렇지만 신은, 태양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벌레에 대해서도 무한하다. ⌟
나는 나 스스로 이 말을 인정한다. 그러나 그대의 뇌수의 세포나 주름도 유일한 것임을 잊지 말라. 나비의 역사가 자리 잡고 있는 곳에, 푸르타아크의 진기가 자리 잡고 있었을는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리고 그쪽이 그대에게 영감을 주었을지도 모른다. < 리프텐벨크 >
2
인간의 찬다운 지혜는 결코 지식의 양에 따르는 것이 아니다. 이 세계에 있는 무한한 인간에게 필요한 지식 중에서 갑장 중요한 지식은, 어떻게 살 것이냐 하는 것, 어떻게 하면 그리고 될 수 있는 한 적게 악을 행하며 될 수 있느냐 하는 그것이다
3
가장 대담한 소행이란 무엇일까? 자기들에게 이해되지 않는 일은 신에게도 용서되지 않는 일이라는 것이다. < 칼 빈 >
4
조금밖에 모르는 인간이 수다스럽게 떠들어댄다. 지식 많은 사람은 잠자코 있는 법이다. 조잡한 인간은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이나 소중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아무에게나 그것을 말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참으로 알고 있는 사람은 그 지식을 타인에게 말하기 곤란함을 알고 있는 것이다. < 루 소 >
5
가장 위대한 학자가 하나의 이론을 들었을 때 그는 그것을 실행하려고 해볼 것이다. 중요의 학자가 하나의 이론을 들었을 때, 그는 때대는 그것을 성찰(省察)하고, 때로는 하지 않을 것이다. 가장 ㅇ어리석은 학자가 하나의 이론을 들었을 때 그는 당장에 조롱해 버릴 것이다. 조롱하지 않으면 그로선 이론은 이론이 아닌 것이다. < 老 子 >
6
지식은 두뇌의 음식물이다.
음식물이 육체에 대한 구실처럼 지식은 두뇌에 대하여 행한다. 음식과 한가지로 지혜도 여러 가지로 혼합되고 악용되기도 하고 두뇌를 병들게 하는 일도 있다. 달게도 하고 맛나게도 하고, 맛좋게 하기 위해서 드디어 그 자양적인 의의를 잃어버리고 마는 일도 있다. 그리하여 가장 좋은 두뇌의 음식물(지식)도, 과식하면 병이나 죽음을 초래하는 법이다.<죤 • 라스킨 >
7
과연 그것이 그 사람의 지식이 되었고 적당하게 이해되고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의의 있는 필요한 증명은, 그 사람이 어떠한 질문을 해야 옳은가 하는 것을 아는데 달렸다.
왜하면 질문 그 자체가 어리석어 우둔한 대답이 나오게 되었다고 하면, 다음과 같은 말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즉 그러한 질문은 질문한 사람의 수치를 폭로할 뿐만 아니라, 듣는 사람도 부주의 하겠지만 그 질문 때문에 할 수 없이 우답(愚答)을 하게 된다는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 칸 트 >
*
만약 모든 지식이 다 참된 지식이라면 모든 지식은 다 유익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지식이라 할 때, 사람들이 잘못된 판단을 받는 일이 흔히 있다. 그러므로 그대가 얻고자하는 지식의 선택을 엄격하면 엄격 할수록 좋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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