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 - 인생독본 3월 13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4. 29.

    313

 

 

성인으로서의 자격은 도덕상의 순수한 점에 있다. 그리고 그 결과로서는 정신적인 평화이다.

 

1

선한 사람은 자기의 안전에 대해서 보다도 자기의 의무에 대해서 더 많은 노력을 한다. 의무는 우리들의 할 일이며, 결과는 신의 일이다.

 

2

항상 변화하는 환경이 우리들로 부터 평화를 빼앗는 것은 아니다. 우리들 편화를 빼앗는 것은 언제나 만족되지 못하는 욕망 그 것이다.

 

3

우리가 가장 육체적으로 약해진 것을 깨달을 때 그때는 가장 정신적으로 굳세게 될 수 있는 때이다. < 루시 마로리 >

 

4

성인임을 가장 잘 증명하는 것은, 끊임없이 정신을 좋은 방면으로 정리해 가는 노력 그것이다. < 모테에누 >

 

5

다만 다음과 같은 일만을 하라. 즉 그대를 정신적으로 향상 시키며, 동시에 사회적으로 이익이 되는 일만을. < 핸더슨 >

 

6

어떤 일이 그대를 슬프고 괴롭게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하라. (1) 그 이상으로 아직도 마음을 아프게 하는 일이 그대와 그대의 주위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이 일어날 것인가 하는 점, (2) 그대를 지금과 같이 슬프고 괴롭게 하는 경우 혹은 사건을, 조용히 무관심하게 회상할 수 있다는 점, 끝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대를 슬프고 괴롭게 하는 것은 한낱 경험에 지나지 못하며, 그 경험에 의하여 그대는 그대의 정신력을 알아보는 힘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7

인간의 마음이란 때로는 가장 완성된 상태에 있으며, 또 때로는 가장 부패한 상태에 있는 것이다. 좋은 상태에 있을 때 조심하라. 그 상태를 지탱하며, 그리하여 악한 것을 몰아내라. < 베이콘 >

 

8

성인은 싸움도 교제도 싫어하지 않는다. 그는 관대하며 교제도 곧잘 잘한다.

성인은 언제나 겸손과 더불어 있다. 성인에게서 덕을 떼어낸다면, 남는 것은 역시 교할과 배반 그것뿐이다.

독수리처럼 현명하라. 비둘기처럼 깨끗 하라. 마음을 깨끗하게 함이, 동시에 마음을 굳세게 하는 것이다.

 

9

항상 변함없이 할 것을 배우라.

 

10

잃을 것이 없다는 그것이 큰 부자이다.

 

*

지혜란 무한이다. 그것은 가까이 가면 갈수록 필요하게 생각되는 것이다. 인간은 어디까지던지 향상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