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7일
자기완성은 인간의 내면적인 일이지만 또한 외부적인 일이기도 하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사귀는 일 없이는 와성할 수가 없다. 그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지 않고는, 그 사람의 완성에 개하여 생각할 수는 없다.
1
인간에게는 세 가지의 유혹이 있다. 거친 육체의 욕망, 저 잘났다고 거들먹거리는 교만, 격렬하고 불손한 이기심이 있다. 이 때문에 모든 불행이 과거에서 미래까지 영원히 인류의 짐이 되고 있다. 이 지상에서 이 세 가지 ― 육욕과 교만과 이기심이 없었던들 완전한 질서가 지배하였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무서운 병, 누구나가 다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그 싹에 대하여 취해야 할 수단은 무엇일가? 그것은 각자 자기 자신에게 가해야 하는 수양 이외에는 없는 것이다.
< 라 메 >
2
인내력을 기르려면 음악가에 못지않은 연습이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들은 거의 항상 선생님이 언제 올 것이지 조차 잊어버리고 있다. < 죤 • 라스킨 >
3
무지가 그 원인이 돼 있는 우열함을 제거시키는 법을 배우는 건 결코 무익한 노력이 아니다.
4
하느님 아버지가 완전함과 같이 그렇게 완전 하라. < 聖 書 >
5
절대적으로 완전한 것이 하늘의 법칙이다. 그러므로 완성 즉 하늘의 법칙을 깨닫기 위해선 모든 스스로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게 인가의 법칙이다. 항상 끊임없이 자기완성을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은 ― 성인이다. 성인은 선과 악을 구별할 줄 안다. 그는 선을 찾아내어 그 선을 잃지 않으려하고 항상 그 선을 쫒아 다니는 것이다. < 노 자 >
6
아무리 내가 교육 정도가 낮은 해도 앎의 길을 걸을 수는 있는 것이다. 내가 두려워하며 조심해야 할 한 가지 이른 교만 그것이다. 높은 앎은 매우 단순한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올바른 길은 싫어하고 꾸부러진 옆길을 좋아한다. < 노 자 >
7
황제로 부터 일개 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간은 자기의 덕성의 완성에 힘써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덕성 그것이 모든 것에 공통되는 행복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최초의 것이 완성되지 못하고서야 어찌 최후의 것이 완성 될 수 있는가. < 孔 子 >
8
활 쏘는 사람이 곧게 화살을 과녁에 겨누듯이 성인은 짜기의 미숙하고 동요하는, 그리고 완고하고 불굴한 사상을 곧고 올바른 것과 바꾸어 놓으려고 애쓰는 것이다. < 불 타 >
9
기묘한 일이다. 사람들은 외부 즉 남에게서 받는 악에 대해서는 화를 내고 싸우지만 자기 자신의 속의 악과 싸우려고 는 하지 않는다. 남의 악은 제아무리 애를 쓰더라도 고칠 수 없지만 자기 자신의 속의 악에는 이기어 나갈 수가 있는데. ― < 오오레리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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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동물적인 생활을 좋게 하려고 하는 것만큼 자기 자신에게나 타인에게 해로운 일은 없다. 또한 자기의 정신적인 생활을 좋게 하려고 하는 것만큼 자기 자신에게나 타인에게 이로운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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