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 / 인생독본 1월 17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2. 17.

 

117

 

 

자기의 안에 있는 천명을 행하며, 또한 자기의 정신이 상관하는바 신의 법칙을 행함으로써 인간은 부지중에 사회생황을 향상 시키는데 봉사하고 있는 것이다.

 

1

 

이 세상에 있어서 우리들은 마치 아이들과도 같다.

아이들은 선생님이 강의하시는 교실로 들어온다. 그들은 처음부터 정신 차려 잘 듣지도 않고 또는 그 강의가 끝나기 전에 다 나가 버린다.

아이들은 선생님이 가르친 그 무엇이가를 듣기는 했지만. 그들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신의 위대한 가르침도 우리가 그것을 배우기 시작하기보다 몇 십 세기 이전부터 시작되어 왔고 또 우리들이 한줌 흙으로 변해버린 뒤에도 계속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들은 그 일부분만을 듣는 것이다.

그나마 그것도 그 대게는 이해하지 못하고 마는 것이다. < 다잇 토마스 >

 

2

 

환상 가들은 미래를 확신적으로 한정해 버린다.

그러나 그는 그 미래를 기다리기를 꺼린다. 그는 미래가 곧 눈앞에 오기를 원한다. 미래에 대하여 몹시 성급한 것이다. 자연에 있어서도 수천 년이 필요한 그것을 그는 자기 살아있는 생애에 완전히 보기를 원한다. < 례 씽 >

 

3

 

어떤 그릇에 담긴 물을 다른 그릇에 똑같으게 나누어 담을 수 있는 것처럼, 지혜라는 것도 그것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면, 참으로 편리할 것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지혜를 받아들이려면, 자기 혼자서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다.

 

4

 

만약 그대가 남에게 선을 행하기를 가르칠 수 있다 해도 그 선을 그대가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 형제를 잃을 것이다.

만약 그가 그대의 가르침을 받아들일 의향을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선을 행하기를 강요 한다면, (言語)을 잃을 것이다.

현명하고 그리고 사람을 위해 설 사람이라면 형제도 말도 잃지 않는 법이다.

< 중국성언 >

*

 

신의 의지를 이루어 나가면서 일생에 있어서의 스스로의 일을 하라. 그리고 그리함으로써만 가장 풍성한 형태에 있어서 사회생활을 보다 낮게 하는 일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믿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