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 인생독본/ 11월28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11. 28.

1128

 

죽음에 의해서 생명은 멸망되는 것이 아니라 변화되는 것이다.

 

1

인간이 살고 있는 집은, 부서지고 헐어질 것이다. 그러나 맑은 사상과, 자신의 불멸성에 대하여 불안해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그 무엇이거나, 그 속의 주인에게 대해서 해를 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류시 마로리>

 

2

만약 인간에게 대해서, 이 세상 저편에도 있는 것이라면, 거기에는 다만 선한 인간 속에 존재하고 있던 것만이 남을 것이다. 그 밖의 것은 모두다 흙이다. 그리고 그것은 지상만 남은 것이다.

 

3

사후에도 생활이 있다는 것은 믿을 수 없을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현제의 생활이 불멸이라고 하는 것은 믿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알 수도 있는 것이다.

 

4

사후의 생활의 필연성을 확신하게 하는 것은 이론이 아니다. 그대가 다른 사람과 손잡고 인생을 걸어갈 때, 그리고 돌연히 그 사람이 어디에 사라져 버렸을 때, 그대 자신은 심연 앞에 멈추어 서서거기서 그것을 엿보아 아는 것이다.

 

5

회의나 공포 속에서 인생을 보내지 않도록 할. 다음과 같은 점을 확신하고 일에 대하라,

즉 현제의 의무를 될 수 있는 한 완수하는 것이 현재에 계속 되어 오는 미래를 맞기 위한 가장 좋은 준비라는 점을.

우리들의 현재의 상태에 있어서는 미래의 상태는 항상 꿈 같이 생각 되는 법이다. 중요한 것은 인생의 길이가 아니라, 그 깊이다. 인생의 길이에 잇는 것이 아니다.

마음은 때의 바깥에 있다는 것을 알라. 모든 성스러운 사람들은 그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우리들이 참된 생활을 보내고 있을 때, 에 관한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에머슨>

 

6

불멸에 대한 신념은 이론에 의해서가 아니라 생활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불멸을 의식하는 것은 인간의 마음의 본성이다. 우리들이 범한 악 그것만이 그것을 범한 정도에 따라서, 우리들에게서 불멸에 대한 의식을 빼앗아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