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인생독본 / 8월29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8. 29.

829

 

만약 사람이 자기 마음속에 신을 깨닫고 신을 느낀다면, 자기는 이 세상의 모든 사람과 결합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고 또 느낄 것이다.

 

1

모든 인간은 하나의 가족에 속하고 있다. 하나의 근원에, 하나의 자연에, 속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인간은 하나의 빛 속에 태어나, 하나의 중심, 하나의 행복을 목적하고 있는 것이다.

이 위대한 진리는 이성에 의해서 승인될 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천성의 가장 깊은 본능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챤 닝>

 

2

그대 속에도 내 속에도, 모든 다른 사람들 속에도, 인생의 신은 존재하는 것이다.

그대가 나를 꾸짖어도, 내가 그대 가까이 갈수 없다고 담을 쌓아도, 부질없는 일이다.

우리들은 모두가 같은 인간이라는 것을 알자. 그러므로 그대의 지위가 얼마나 높더라도, 교만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인도의 성전>

 

3

인간의 마음은 신의 이지의 모습을 비치는 거울이다. <라스킨>

 

4

인간은 정의를 지키면 지킬수록 신에 접근 한다. 시의 풍부, 불사, 위대는 정의 더불어 인간 속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 에머슨>

 

5

하나의 위대한 사상이 내 마음에 자리 잡고 있다. 그 사상이란, 내 마음이 위대하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신과의 결합이라는 의식이다.

그러나 그것은 내 마음이 신에 계속되어 있다는 수동적 관계 때문이 아니고, 내 마음이 신을 받아들일 능력을 가졌으며, 완성할 능력을 가졌으며, 또한 파괴할 수없는 위대함을 향하여 운명 지워진 것이라는 능동적 원인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그것은 내 마음이 불멸하는 것이라는 원인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아미엘>

 

6

그대 자신 속에 선의 샘물이 있다. 그것은 아무리 그대가 퍼 올려도, 말라버리지 않는 샘물이다.

 

*

모든 인간은 정신적인 존재이다. 그리고 서로 가장 가까운 것이며, 현제인 것이다.

모든 인간은 한 아버지의 아들이다. 그러므로 남을 사랑하지 않는 것은 도리어 부자연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