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 / 인생독본 2월 5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3. 10.

 

 

25

 

 

물질적인 세계에 있어서 완성되는 모든 것은 사상의 세계에 그 근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때문에 하나의 사실 속에서가 아니라, 사실에 실행하는 사상 속에 구할 수 없었다.

 

1

 

무엇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는가 하는 문제와 마찬가지로 무엇을 생각할 필요가 없는가 하는 문제 역시 중요하다.

 

2

 

우리들의 생활은 우리들의 사상의 결과이다. 우리들의 생활은 우리들의 가슴 속에서 생겨나며 사상 속에서 생겨나 오는 것이다.

만약 사람이 악한 사상을 가지고 말하고 행동 한다면 고뇌는 마치 마차바퀴가 말꽁무니에 붙어 다니듯 그의 등 뒤에 항상 딸아 다닐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 착한 사상을 가지고 말하고 행동 한다면 기쁨은 결코 그를 버리지 않을 것이며 그림자 같이 항상 그의 등 뒤에 따랄 다닐 것이다. < 불 타 >

 

3

 

인간은 생활 상태에 따라 변하는 게 아니다. 민족은 자기들에게 대한 큰 물질적 만족이나 보수로 인하여 향기를 뛰질 않는다. 마음이 육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오직 사상만이 자기에게 가치 있는 생활을 수립시켜 주는 것이다. < 마드지이니 >

 

4

 

우리가 지니고 있는 사상의 좋고 나쁨에 따라 우리는 극락 또는 지옥을 구경하게 된다.

그 극락이나 지옥은 하늘위에나 땅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인생 속에 있는 극락이며 지옥인 것이다.

 

*

 

자기 자신에게 싹튼 또는 타인의 속에 수립된 생활의 보조를 바꾸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건만이 아니라, 그 사선을 일으킨 사상과 싸우지 않으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