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일
인간은 모든 정욕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음을 알고 있다.
가령 그가 때로는 정욕이 자기를 압도함을 느낄지라도, 그것은 그가 정욕을 극복하지 못했음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다만 그 순간에만 그가 정욕을 극복하지 못했음을 증명함에 불과하다. 마부는 말이 곧 서지 않는다고 해서 말고삐를 집어 던지지는 않는다. 고삐를 더욱더 잡아당기는 것이다. 그래야만 말은 서는 것이다. 절재를 위한 정신적인 말고삐도 이와 같다. 집어 던져서는 안 된다.
1
자기의 이성을 가지고 자기의 감정을 지배하는 것 — 이것이 절제의 의의다.
절제에 대해서 어떤 목사는 말하기를 그것은 덕성이 아니라 덕성의 위대한 소행이라고.
< 죤 슨 >
2
무엇이던지 결핍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은 사람의 평화롭게 한다. 모든 죄악은 만족에 의하여 증대되는 것이다. < 아미엘 >
3
갈망, 몽상, 사치, 그리고 분노를 지배하는 덕을 배우라
4
폭식하는 사람은 태만에 이겨 내지 못하는 사람이다. 폭식하며 태만한 사람은 성적 욕정을 억제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어떠한 가르침을 받더라도 절제에의 노력은 대식의 욕망과 투쟁하는데서 부터 시작된다. 그것은 단식에서 부터 시작된다.
5
어떤 사람이 전쟁에서 몇 천 명, 몇 만 명 사람에게 승리를 하고, 또 어떤 사람이 자기 자신에게 승리를 했다면 전자보다 후자가 더 큰 승리를 거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기 이외의 모든 사람에게 승리를 얻은 것 보다 자기 자신에게 승리를 얻은 것이 더 훌륭하다. 어떠한 사람이나 어떠한 신이나 자기 자신에게 이기며 자기 자신을 지배하는 사람의 승리를 패배로 바꾸어 놓을 수는 없다.
6
모든 사람들은 맹수를 길들이는 사람에 흡사하다. 그리고 그 맹수란 그 사람의 정욕인 것이다. 이빨이나 발톱을 빼어 버리고 잘 달래어 가축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것은 아직 사납게 짖고 있지만 하여간 유순하게 된 가축인 것이다. 정욕을 가축으로 삼는 중에 그 사람 자신에게 의한 교육이 있는 것이다. < 아미엘 >
7
자기 자신을 존중하듯 남을 존중하며 남이 자기 자신에게 해 주기를 원하는바 그것을 남에게 해줄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사랑을 알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세상에 그 이상의 것은 없는 것이다. < 공 자 >
8
인간 속에 정욕은 처음에는 거미줄과 같이 가느다란 줄이지만 그것이 나중에는 굵은 새끼 같이 되는 것이다.
정욕은 처음에는 남과 같이 보인다. 그것이 다음에는 손님처럼 보이게 된다. 그리하여 마지막에 가서는 집 주인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 타르무우트 >
9
모든 방종은 자살의 시작이다. 그것은 집 밑을 흐르고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흐름인 것이다. 조만간 그 주추 돌을 흐르게 할 것이다. < 부레키 >
10
자기 자신을 극복하는 자가 참으로 강한 자이다. < 동양의 금언 >
*
절제는 쉽게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모든 인간의 생활의 과정은 정욕을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정욕을 약화하기 위하여 흐르고 있는 것이다. 시간이 절제를 위한 노력에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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