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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스토이 · 인생독본

톨스토이 - 인생독본 3월 22일

by 바닷가소나무 2015. 5. 8.

322

 

 

만약 정의의 정신에 의하여 우리들의 생활 속에 악을 적발시킬 생각이라면 실제의 생활을 숨김없이 인정하라.

우리들의 생활은 변해 가는 것이다. 그러나 정의는 항상 그 자리에 머물러 서서, 우리들을 적발하여 마지않을 것이다.

 

1

나는, 정의가 도덕적 생활을 위한 지상의 조건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최초의 조건이다.

정의 이상의 것이라도 그것은 모든 정의 위에 의거하는 것이며, 자기 속에 정의를 지니고 다만 정의를 통해서만 얻지 않으면 안 되는 성질의 것이다.

유태의 종교적 발전의 경과에 있어서, 너의 신은 정의의 신이다.

하는 고시가 사랑의 신에 대한 감동적인 계시의 훨씬 이전에 존재해 있었던 것도 당연한 일이겠다.

사람들이 정의의 영원성을 인식하지 않는 동안은 사랑의 영원성도 나타나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은 찬된 관용을 얻기 이전에 정의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마찬가지로 인간 사회는 자비에까지 향상되기 전에 정의의 기초를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 헨리 죠오지 >

 

2

이웃에게 정의를 보이라. 그를 사랑하거나, 사랑하지 않거나, 정의를 보일 수는 있다. 그리고 난 후, 당신은 그를 사랑하는 길을 배울 것이다. 그러나 만약에 당신이 그에게 대해서 사랑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부정의 한 짓을 한다면 언제까지나 사랑은하지 못하고 끝끝내 적이 되고 말 것이다. < 라스킨 >

 

3

막대한 생산 능력이 헛되이 소비되는 것은, 자연법칙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회의 무질서 때문이다. 즉 그 무질서 때문에 노동하는 사람들이 노동하기 위하여 필요한 참된 유쾌와 즐거움을 얻는 것, 그것이 용서 받지 못한 듯이 보인다. < 헨리 죠오지 >

 

4

현대에 있어서 모든 착한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과오를 범하고 있다.

즉 나쁜 무리들의 악의 결과를 피하려고 원하며 간접적으로 그 악에서 유래된 해독을 고치려고 애쓰면서도, 그 나쁜 무리에게 대해서 예의 바르게 손을 내밀고 그들을 악한 그대로 두며, 또 간혹 그들과 같은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아침에, 그들은 자기 마음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두서너 사람의 윤락한 사람들의 결핍에 조력한다.

그러나 밤에는 이러한 윤락한 사람들과 식사를 함께 하면서 그들의 체험담을 듣고 부러운 생각을 갖게 되어, 수천 수백의 사람들을 타락하게 한 대규모의 도박장 흉내를 내려고 준비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몇 십 년이나 걸려 고치려고 애쓴 그 이상의 것을 단 수 시간 만에 무너뜨리고 만다. < 라스킨 >

 

*

가령 정의가 우리들에게 무엇을 할 것인가를 지시하지 않는다 하드래도, 정의는 항상 해서는 아니 될 것을 우리에게 지시하여 준다.